[S급] 소환작 구조에 대해2022. 6. 15. 14:32
생성과 조건 / 등장에 관해
[갱신일자 / 241103]
소환 작업과 소환-등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누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개인적인 견해와 판단으로 이해한 매커니즘에 대한 글이므로
시스템면에서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참고용으로 읽어주세요.
・생성
S급 마물은 항시 소환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LT (local time / 국가 서버 현실 시간)를 기준으로 한 생성 가능 주기가 존재하며,
이는 대체로 마물이 등장하는 지역 (신생, 효월등의 확장 패치)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정확한 시간은 유저들이 공유하는 마물시트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게시글은 마물 소환의 원리(매커니즘)를 설명하기 위해 작성 되었으며
아래에서부터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소환 개념입니다.
오직 '소환 가능 시간' 내에 실행한 소환 조건에 반응하여 등장 여부가 결정 됩니다.
쿨 도는 시간은 소환 조건을 충족하는 어떤 활동을 하더라도 소환이 불가능 합니다.
이 쿨 타임을 단축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S급 마물이 등장, '토벌 된 직후'를 기준으로
위와 같은 패턴이 이어지므로 다음 소환작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시트체크 등의 유저간 토벌 정보를 반드시 공유하여야 합니다.
・소환작
기본적인 소환작의 원리는 위와 같습니다.
간혹 소환작을 입문하시는 분들이 혼동하는 부분으로
소환 가능 시간 10%가 된 마물을 10번 작업한다고 1번 등장할 확률 (1/10) 이 존재하는 것이 아닌
「온 타임」이 되기 까지의 '진행도'가 더 적합한 표현일 것 같습니다.
최소 ~ 최대(확정) 시간이란 즉, 「온 타임」 이 발생할 수 있는 기간이며
오직 「온 타임」 이 후가 되어야 소환 작업(트리거)에 반응하여 소환이 성립, 마물이 등장합니다.
발생가능 시간 중 「온 타임」 이 정확히 언제 시작될 지 외부에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소환 가능 시간내에 조건을 시도 & 달성해보고, 실패하면 텀을 두고 작업을 재시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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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에 긴 시간이 걸리지 않는 즉각적이고 단발적으로 체크할 수 있는 소환 조건
(아이템 버리기, 초코보 수송 타기, 유저 사망하기 등)은 위의 이미지대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A유저가 작업 시도 후 등장하지 않았던 마물은 1분 뒤 온 타임이 되어
아슬아슬한 차이로 2분 뒤 작업을 시도 한 B유저에게 소환이 되고는 합니다.
・하지만 조건에 따라 '소환작업 시간' 자체가 길어질 수 밖에 없는 경우는
「온타임」에 의해 카운트가 들어가는 타이밍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아래 예시입니다.
「온 타임」이 확정되는 최대 시간 이전에 작업을 시도하는 경우,
작업 이전이 아닌 도중 부터 「온 타임」이 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온 타임」 이 후 부터 작업량이 카운트 되어 정해진 양을 채워야만 소환이 되므로
혹시나? 하며 추가로 작업을 진행해 봅니다.
(200마리 트리거 마물을 200마리 정확히 사냥 한 뒤 스폰이 되지 않아 소환 실패로 판단,
소환 작업자가 작업을 중단 한 뒤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며 지나가던 일반 유저에 의해
추가로 사냥당한 2마리에 소환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실제로 자주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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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과정이 아예 「온 타임」에 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르게 작업을 시작했거나, 온 타임이 확젠 가까울 때까지 늦어지는 경우)
「온 타임」의 늦은 등장은 최장 48시간 이후 이므로
소환에 실패했다면 무리하게 지속적인 소환작업은 하지 않고
몇 시간 정도의 텀을 두고 다음에 재시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랜덤형 마물
대부분의 마물은 「온 타임」 직후 조건을 달성하면 반드시 등장 합니다. (고정형)
하지만 일부 마물 중에는 랜덤성이 있는 것들이 존재 합니다.
주로 채집형, 보물찾기 상자가 조건인 마물이 이에 속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은 경우가 발생하며,
각 마물의 게시물 마다 고정형/확률형의 타입이 기재되어 있으니
헷갈리시는 경우 확인하면서 작업을 시도해보세요.
・점검/패치 이후 소환
서버를 닫고 점검/패치를 진행하는 동안 서버가 < 초기화 > 됩니다.
이는 각각의 토벌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각자의 쿨이 돌고 있던
S급 마물의 정보를 포함하여 B, A 급 마물의 스폰 정보가 전부 '초기화' 된다는 뜻입니다.
대체로 전 서버 동시 점검/패치 시에는 초기화 되지만
간혹 작은 서버 불안정, 버그로 인한 짧은 '임시 점검'시 초기화가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화 여부를 확인하는 법
:
1. 점검 이전 A 마물 위치를 확인
2. 장터 게시판 찜한 목록 초기화 확인.
전 서버 동시 점검/패치가 아닌 특정 서버만 개별 점검 시 해당 서버만 초기화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 B, A급 마물이 새로운 위치에 스폰 됩니다.
・ S급 마물은 패치 후 서버 구동이 시작 되는 시간을 기준으로 쿨타임을 < 재시작 > 합니다.
따라서 확장팩 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모든 마물의 쿨 타임이 동시에 돌기 시작합니다.
ex.) [서버재시작 시간] n월/21일 14:00 을 기준.
→ 50시간 후
→ n월 23일 16:00 부터 창천~효월의 모든 마물이 동시에 소환가능 시간 돌입.
마물이 트리거에 반응할 <온타임> 은 계속 랜덤
・ 또한, 서버 초기화 직 후 첫 마물 소환은 소환가능기간이 단축 됩니다.
기존 ——— 최소~최대 = [48시간]
점검직 후 ——— 최소~최대 = [30시간]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점검 직후 50시간 뒤 부터 30시간 내에 S급 마물이 **전 서버,전 종류(창천~효월) 등장합니다.
서버별(현 5개)로 소환 될 S급 마물의 수도 상당하고, 기존보다 확정까지의 시간이 18시간이나 단축되어
마물 업적작으로 많은 수의 S급을 노리시는 경우 이때를 집중적으로 노리고 작업, 사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생 지역은 조금 더 쿨이 빨리 돕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개별 안내를 하기 어려우니 유저 공유 시트를 확인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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